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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제매입세액 공제 한도 2026년부터 삭감!|자영업자·소상공인 세금 부담 얼마나 늘어날까?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5. 8. 5. 15:58

의제매입세액 공제 한도 2026년부터 삭감!|자영업자·소상공인 세금 부담 얼마나 늘어날까?

 

요즘 식재료비와 인건비, 임대료까지 뭐 하나 오르지 않는 것이 없어 사장님들은 매일 매일이 걱정이실 텐데요. 여기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026년부터는 의제매입세액 공제 한도마저 크게 줄어든다는 소식이에요.

의제매입세액공제란 주로 음식점·마트·정육점·빵집 등 면세농산물이나 각종 식자재를 원재료로 쓰는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정부가 부가가치세 부담을 줄여주려 마련한 세액공제 제도인데요. 농수산물 구입 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세금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는 아주 중요한 정책이었죠.

사장님들은 ‘내가 내는 세금이 진짜 얼마나 늘지?’, ‘미리 준비하려면 뭘 해야 할지?’ 궁금하실 거예요. 세금이 늘어날 수도 있다는 사실에 걱정도 가득하실 거고요.

그래서 오늘은 [얼마]와 함께, 2026년부터 달라지는 의제매입세액 공제 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늘어나는 세금 부담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한 실질적인 운영 전략과 비용 절감 방안을 함께 고민해 보려고 합니다.

 

 

 

1. 2026년부터 의제매입세액 공제 한도가 최대 25% 삭감됩니다.

먼저 현행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제매입세액공제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가 다르게 적용되고 있고, 개인사업자 중에서는 음식점업이냐 아니냐에 따라 한도가 다릅니다.

현행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

  • 개인사업자
    • 음식점업
      • 2억 원 초과 : 과세표준의 60%
      • 1억 원 초과 ~ 2억 원 이하 : 과세표준의 70%
      • 1억 원 이하 : 과세표준의 75%
    • 기타업종
      • 2억 원 초과 : 과세표준의 55%
      • 2억 원 이하 : 과세표준의 65%
  • 법인사업자 :
    • 과세표준의 50%

그런데 2026년부터 이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가 아래와 같이 대폭 줄어듭니다.

 

새로운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

  • 개인사업자
    • 음식점업
      • 2억 원 초과 : 과세표준의 60% → 40%(20%p 삭감)
      • 1억 원 초과 ~ 2억 원 이하 : 과세표준의 70% → 50%(20%p 삭감)
      • 1억 원 이하 : 과세표준의 75% → 50%(25%p 삭감)
    • 기타업종
      • 2억 원 초과 : 과세표준의 55% → 40%(15%p 삭감)
      • 2억 원 이하 : 과세표준의 65% → 50%(15%p 삭감)
  • 법인사업자 :
    • 과세표준의 50% → 30%(20%p 삭감)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아요.

구분
과세표준 구간
현행 공제한도
2026년부터
삭감폭
개인사업자
(음식점업)
2억 원 초과
과세표준의 60%
40%
-20%p
1억 원 초과 ~
2억 원 이하
과세표준의 70%
50%
-20%p
1억 원 이하
과세표준의 75%
50%
-25%p
개인사업자
(기타업종)
2억 원 초과
과세표준의 55%
40%
-15%p
2억 원 이하
과세표준의 65%
50%
-15%p
법인사업자
과세표준의 50%
30%
-20%p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현재 분위기상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원래 2025년까지 적용되던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는 기본보다 공제 한도가 더 높은 우대 공제였어요. 개인사업자는 4억 원 이하까지는 과세표준의 50%, 4억 원 초과는 40%, 법인사업자는 30%까지가 기본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였는데요. 코로나 이후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우대 공제를 적용했고, 그게 2025년까지 연장됐던 거예요.

그래서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가 정상화됐다고 볼 수도 있는데요. 이를 몰랐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는 세금 부담이 높아지는 걸로 받아들여질 수 있어요.

이처럼 한도율이 낮아지면, 면세 식재료를 많이 사용하는 음식점, 빵집, 정육점 등 농수산물 가공업체와 요식업체들이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세금 부담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돼요.

공제 한도가 깎이면, 곧바로 환급받는 부가세 금액이 줄고, 실질 납부 세금이 늘게 됩니다. 실제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 사이에서는 “1년에 수백만~수천만 원씩 돌려받던 환급액이 30~40%나 줄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요.(개인사업자는 33%, 법인사업자는 무려 4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 특히 식재료나 재고 매입 비율이 높은 음식점, 빵집, 마트, 정육점, 반찬가게, 수산물가공업체 등은 타격은 일반 사업장보다 더욱 큽니다.

얼마나 큰 손실로 다가올지 아직 감을 잡기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볼게요. 만약 매출이 1억 원이고 원재료 매입액이 6천만 원인 음식점이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럼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는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현행 의제매입세액공제액 및 공제 한도

  • 의제매입세액공제액 : 60,000,000원 x 9 / 109(일반 개인 음식점업 의제매입세액 공제율) = 약 4,954,128원
  •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 : 10,000,000 x 75% x 9 /109 = 약 6,192,660

 

2026년 이후 의제매입세액공제액 및 공제 한도

  • 의제매입세액공제액 : 60,000,000원 x 9 / 109(일반 개인 음식점업 의제매입세액 공제율) = 약 4,954,128원 → 변동 없음
  •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 : 10,000,000 x 50% x 9 /109 = 약 4,128,440원 → 약 2,062,220원 감소

 

보시듯이 단순히 계산만 해도 무려 2백만 원에 가까운 공제한도액이 감소하는 걸 알 수 있어요. 게다가 위 사례에서는 공제받을 수 있는 액수보다 공제 한도액이 더 낮기 때문에, 전액 공제 받기도 어렵습니다.

이처럼 환급액이 줄어드는 만큼, 고스란히 사장님들의 세금 부담이 증가하게 됩니다. 식자재 가격, 임대료, 인건비가 계속 오르는 상황에서 세금 부담까지 가중되면 영세 자영업자들의 경영 여건은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어요.

매장 운영비도 줄어드는 효과가 반감되어 월순이익이 예상외로 감소할 수 있어서, 세금 인상분을 소비자 가격에 반영해야 할지, 원재료를 아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 소상공인 경영 플랫폼 [ 얼마 ] ★

 

 3. 늘어나는 세금만큼 운영 비용을 줄여보세요.

세금 부담이 불가피하게 늘어나는 상황에서, 우리는 내부적으로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집중해야 해요. 세금 부담이 커지는 만큼, 앞으로는 매장·가게의 원가 구조와 고정비 효율화가 더 중요해질 텐데요. 당장 한도 삭감은 피할 수 없지만, 다음과 같은 준비가 현실적으로 필요합니다.

 

1) 원가를 더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절감 방법을 찾아보세요.

주재료(원재료), 부재료(첨가재·양념), 소모품(포장용기, 냅킨 등)을 각각 구분해, 월 또는 분기마다 매출 대비 차지하는 비율을 꼼꼼히 살펴보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야 해요.

또한, 메뉴 가격, 인건비, 원가 구조를 다시 한번 면밀하게 따져보고 신속하게 반영하는 작업이 필요해요. 어떤 식재료가 얼마나 사용되고, 어떤 메뉴에서 수익률이 가장 높은지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발주/구매 내역을 데이터화해 ‘항목별 원가 보고서’를 만들고, 대표적 원가 상승 요인이 무엇인지 한눈에 파악하세요. 예를 들어 치킨점 기준 ‘닭고기 원자재’가 전체 원가의 30%, 소스·부재료 10%, 배달 포장 5%, 기타 소모품 2% 등 비율이 나타나는데, 최근 닭고기 단가가 급등한 경우 공급처를 비교 검토하거나, 부분적으로 레시피를 바꿔보는 게 대안이 될 수 있어요.

여기서 더 세세한 부분까지 점검하면, 매입 단가 인하나 대체품 전환, 소비 패턴 개선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사용빈도가 낮은 부재료, 불필요한 소모품(과도한 일회용품, 잘 팔리지 않는 메뉴 재료 등)은 발주 자체를 줄이거나, 메뉴에서 제외하면 불필요한 지출을 어느 정도 절감할 수 있어요.

 

2) 메뉴·가격 구조 조정이 불필요하다면 신중하게 접근하세요.

세금 인상분을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가격에 반영할지 경쟁업체와 시장 동향을 고려해서 신중히 준비해야 해요.

단, 소비자들은 가격 인상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해요. 자칫 잘못하면 단골 손님들도 불만을 표할 수 있죠. 그러므로 무작정 전체 메뉴 가격을 올리지 말고, 판매 비중이 높으면서도 원가율이 높아진 ‘핵심 메뉴’ 위주로 소폭 인상하는 게 합리적이에요.

마진율이 낮은 메뉴는 과감하게 가격을 조정하거나, 새로운 프로모션 메뉴로 대체할 수 있으며, 경쟁 업체와 지역 시장 가격도 반드시 참고해서 최대한 고객 이탈을 방지하세요.

예를 들어, 분식집은 김밥/떡볶이 등 주력 메뉴의 가격만 500~1,000원 정도 올리고, 마진이 좋은 음료나 추가 메뉴는 그대로 두는 식의 방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존 단골 고객에게는 업그레이드된 서비스·품질, 이벤트 혜택 등으로 ‘값을 올린 이유’를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3) 장부 작성을 더욱 철저히 하세요.

가장 먼저 할 일은 장부를 더욱 꼼꼼하게 관리하고 회계 정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에요. 혹시나 그동안 장부 작성에 소홀했었다면 이 부분을 가장 먼저 챙겨보세요.

매출·매입 내역을 정확히 기록하면 실제로 얼마를 벌고, 어디에 얼마를 썼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세무신고 시 각종 비용(원재료비, 인건비, 임대료 등)을 세법상 공제 항목으로 명확히 반영할 수 있고, 불필요한 누락·중복 지출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어요. 세무조사나 카드매출 누락, 세금 관련 분쟁 등 법적 리스크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빠진 세금은 없는지 점검하고, 매입액 등 세금 신고에 필요한 자료들을 빠짐없이 챙기는 것이 중요한데요. 현금이나 카드매출, 매입·지출을 매일 기록하고, 영수증·세금계산서를 철저히 보관해야 해요. 그리고 가급적 가게 계좌와 개인 계좌, 사업 관련 비용과 사적 지출을 명확히 구분해서 기록해야 합니다.

 

4) 공동구매와 경영 효율화 솔루션 도입

모든 매입 비용을 혼자 감당이 어렵다면 인근 점포, 소상공인 협동조합, 플랫폼 기반 공동구매 등 운영비를 낮추는 다양한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해요.

공동구매는 인근 점포들이 협력해 동일 품목을 대량으로 한꺼번에 구매하는 방식이에요. 대량 구매로 단가 협상력을 확보해, 혼자 살 때보다 가격을 5~20%까지 줄일 수 있어요.

인근 소상공인 협동조합, 업종별 소모임, 자체 네트워크 등에서 공동구매팀을 꾸리거나, 온라인 플랫폼(소상공인 지원센터, 소상공인마당 등)을 활용하세요. 특히 원자재 가격 변동성이 큰 업종일수록 공동구매 혜택이 큽니다.

또한 POS나 매출·원가 관리 앱, 경비 자동화 시스템 등을 도입해 체계적으로 비용을 추적·관리하면 누락, 중복, 불필요한 지출 등 ‘경영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고, 번거로웠던 회계·세무 업무가 간소화되어 전반적인 운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어요.

 

 

4. 복잡한 매장 재정과 운영 관리, [얼마]로 효율화해 보세요!

이러한 복잡한 재정 및 운영 관리를 혼자 힘으로 해내기란 쉽지 않을 텐데요. 그럴 때 경영 효율화 솔루션 [얼마] 앱을 활용해 보세요.

아이퀘스트의 경영 효율화 솔루션 [얼마] 앱은 매장 운영에 필요한 원가 분석, 재고 관리, 매출 흐름 파악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사장님들이 가게의 비용 구조를 한눈에 파악하고, 최적화된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아이퀘스트의 경영 효율화 솔루션 [얼마] 앱은 매장 운영에 필요한 원가 분석, 재고 관리, 매출 흐름 파악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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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마] 앱에서는 이런 게 가능해요!

✅ 사업자 카드·계좌 연동해서 매장의 모든 비용(식자재, 인건비, 임대료, 소모품 등)과 매출 내역을 자동 집계할 수 있어요.

✅ 불필요한 비용이나 새는 돈이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구체적으로 분석해줘서, 지출 구조를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요

✅ 일별·주별·월별로 매출과 지출의 흐름을 그래프/표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 입금·출금 내역, 외상·미수금, 카드 결제 대금 정산까지 통합 관리할 수 있어요.

✅ 앱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고, 부가가치세 신고도 가능하며, 종합소득세 자료 준비도 가능해요.

✅ 직원을 채용하면 고용 형태에 따라 인건비(시급, 4대 보험, 원천세 등)를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어요.

이렇게 [얼마] 앱을 활용하면 체계적인 비용 분석, 점포 현금흐름 관리, 실시간 매출·지출 패턴 확인, 세무 업무 간편화 등으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어요.

늘어나는 세금 부담을 상쇄하기 위해 작은 비용 하나라도 아끼고,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것이야말로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생존 전략입니다.

 

 

 

커지는 자영업자/소상공인 세금 부담, 위기를 기회로 삼아보세요.

의제매입세액 공제 한도 삭감으로 타격을 받게 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가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답니다.

단순히 세금이 늘어난다며 한숨만 쉬기보다는, 지금부터라도 회계와 운영을 더욱 철저히 관리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등 현명한 대처가 필요한 순간입니다.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 사장님 혼자 모든 부담을 짊어지기 보다는, [얼마]와 같은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해 보면서 사업의 전반적인 체질을 개선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 [얼마] 앱을 다운로드하면 자영업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과 프로모션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러분의 매장도 효율을 극대화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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