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과세자도 부가세 신고해야 하나요?
"간이과세자는 세금 안내도 되는 거 아닌가요?"
많은 소규모 창업자와 자영업자분들이 간이과세 제도의 혜택을 기대하며 간이과세자로 등록하곤 합니다.
간이과세사업자의 핵심 장점은 부가가치세(부가세) 납부 의무 면제죠.
하지만!
“간이과세자도 부가가치세 신고 의무가 있고, 상황에 따라 부가세도 납부해야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글에서는
✅ 간이과세자의 부가세 신고 의무 기준
✅ 신고 대장가 조건
까지 한눈에 정리해드립니다.
간이과세자 신고/납부 의무 기준은 ‘연매출’로 결정됩니다
연 매출 기준 |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 | 부가세 납부 의무 | 비고 |
4,800만 원 미만 | X | X | |
4,800만 원 이상 | O | O | 간이과세자지만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 有 |
1억 400만 원 이상 | O | O | 간이과세자→일반과세자 전환 |
✔️ 간이과세자라 하더라도 연 매출이 4,800만 원을 넘으면 세금계산서 발급의무와 부가세 납부 의무가 발생하며,
✔️ 1억 400만 원을 넘으면 일반과세자로 자동 전환되어 세금계산서 발급 및 부가세 신고·납부 의무가 모두 생깁니다.
간이과세자로 등록할 수 없는 업종도 있어요
모든 업종이 간이과세 대상이 되는 건 아닙니다. 아래 업종은 일반과세자로 등록해야 해요.
- 변호사, 세무사, 의사 등 전문직
- 부동산 매매업
- 도매업, 제조업, 건설업 등 일부 업종
그러니 사업 시작 전, 간이과세 적용 대상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부가세는 면제돼도 신고는 꼭 해야 합니다!
연 매출이 4,800만 원 미만인 간이과세자는 부가가치세 납부가 면제되지만,
'납부의무가 면제된다'는 것이지, '신고 의무까지 면제된다'는 뜻은 아니에요.
간이과세자의 부가세 신고 기간 : 매년 1월 1일 ~ 1월 25일 (직전 연도의 부가가치세 한 번에 신고)
※ 미신고 시 무신고 가산세 20% 발생! (부정 무신고 가산세는 40%)
✅ 국세청으로부터 별도 안내가 없더라도, 반드시 1월에 부가세 정기 신고를 꼭 해야 합니다.
✅ 매출이 없어도 '무실적 신고'는 꼭 진행해야 합니다.
★ 쉽고 알찬 ERP, 얼마에요 (클릭) ★
상반기에 세금계산서 발급한 간이과세자라면 부가세 예정신고 필수!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가 있는 간이과세자 중에 이미 상반기(1월 1일~6월 30일)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했다면, 이번 7월에 부가가치세 예정신고를 꼭 해야 해요.
- 예정신고 대상 : 상반기 세금계산서 발급 간이과세자,
- 신고기간 : 7월 1일~7월 25일
- 제출서류 : 과세표준, 납부세액, 매출·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등
- 만약 세금계산서 발급이 없었다면? → 원칙적으로 예정신고는 생략됩니다.
또한 직전 연도의 매출액이 1억 400만원 이상이 되어 올해 7월 1일부로 일반과세자로 전환됐다면 상반기 실적을 이번 예정신고 기간에 신고해야 해요. 이후 하반기(7월~12월) 실적은 다음 해 1월에 일반과세자 기준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국세청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내역을 기준으로 예정신고 대상을 통지하기 때문에, 홈택스에 접속해서 본인의 신고 대상 여부를 꼭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
홈택스를 통해 생각보다 간단하게 신고할 수 있으니, 미리 거래 내역을 정리해서 마감일 전 여유 있게 신고를 완료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이과세자 여러분! 꼭 잊지 말고 부가세 예정신고 마무리 하세요!
오늘은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납부 기준과 실무에서 꼭 챙겨야 할 포인트까지 정리해드렸어요.
간이과세사업자는 소규모 사업자들의 세금 부담을 크게 줄여주는 훌륭한 제도인 만큼, 불이익 없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부가세 업무를 꼼꼼히 이해해야 해요. 부가가치세를 정확하게 납부하는 것 또한 중요하죠.
혹시 그동안 부가세 업무가 복잡해서 고민이셨다면 ERP 솔루션 [얼마에요ERP]를 활용하여 업무 시간을 절약해 보세요.
아이퀘스트의 ERP 솔루션 [얼마에요ERP]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저장할 수 있고 사업자 통장과 카드를 연동하여 매입·매출 자료를 기록할 수 있어요. 부가세 신고에 필요한 모든 증빙을 한번에 불러와 [얼마에요ERP]에서 부가세를 신고할 수 있어요.
부가세 신고 준비를 못해서 세무사에게 의뢰하기에 너무 늦었다면 [얼마에요ERP]로 직접 신고하시면 됩니다. 모든 첨부 서식을 지원하고 있어서 직접 자료를 입력할 수 있어요.
이번 7월 부가세 예정신고,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얼마에요ERP] 환승하고 2개월 무료로 이용해 보세요!
현재 사용 중인 ERP 시스템의 속도 저하, 불편함, 미흡한 기술 지원 등으로 답답함을 느끼고 계시다면, 지금이 바로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많은 기업이 ERP 솔루션 교체를 고려하지만, 높은 비용 부담, 직원들의 새로운 시스템 적응 어려움, 그리고 기존 데이터 이전 문제 때문에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에요.
“이제 [얼마에요ERP]로 쉽고 편하게 ERP를 업그레이드하세요! ✨”
[얼마에요ERP]는 이러한 기업들의 모든 고민을 해결하고, 성공적인 ERP 전환을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지원합니다.
✅ 왜 얼마에요 ERP여야 할까요?
- 모든 산업을 아우르는 핵심 기능 제공 : 건설, 제조, 회계뿐만 아니라 물류, 재고, 판매, 매출 등 모든 산업의 핵심 업무에 필요한 기능을 쉽고 편리하게 제공합니다.
- 직원들의 빠른 적응과 밀착 케어 : 1:1 맞춤 교육으로 모든 직원이 새로운 ERP 시스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기초 세팅 지원을 포함한 밀착 케어를 통해 도입 초기 어려움을 최소화해 드립니다.
- 놀라운 환승 이벤트 혜택 : 현재 2개월 무료 사용 및 10만원 지원과 같은 특별 환승 이벤트 프로모션을 통해 기업의 초기 비용 부담을 확실하게 덜어드립니다.
“우리 기업에 꼭 맞는 ERP 도입, 더 이상 망설이지 마세요!”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아래 글도 함께 읽고 있습니다.
얼마에요 ERP 처음 도입할 때 자주 묻는 질문 모음|전자결재·홈택스·세금신고까지 총정리
얼마에요 ERP를 처음 도입하는 고객님들에게 많이 받는 질문들이 있습니다."전자결재도 되나요?""홈택스랑 연동되나요?""세금신고까지 한 번에 해결되나요?"얼마에요 ERP는 경리회계를 비롯
blog.iquest.co.kr
재고관리프로그램 도입으로 바뀐 도소매 현장, 사장님들이 말하는 ERP 효과
엑셀·수기 재고관리, 도소매 현장에서는 한계가 분명합니다도소매업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재고관리 문제들, 혹시 아래와 같지 않으신가요?입출고 수량이 자주 맞지 않아 재고 실사를 반복
blog.iquest.co.kr
'ERP 활용백서 > 세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가세 신고 어플 추천|셀프 신고 시 주의사항 총정리 & 간편신고 방법까지! (0) | 2025.07.15 |
---|---|
복수사업자 회계·세무, 더 이상 복잡하지 않아요|얼마에요 ERP로 한 번에 관리하세요! (0) | 2025.07.08 |
부가세 납부·환급 시 회계처리 방법 총정리|예수금·대급금 예시까지! (0) | 2025.06.25 |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 전환 시 세금신고, 얼마에요 ERP로 쉽게 해결하는 방법! (0) | 2025.06.11 |
홈택스 종합소득세 환급 방법 총정리|숨은 세금 지금 무료로 찾으세요! (0) | 2025.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