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1일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이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개인사업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핵심들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대상, 어떻게 바뀌나요?
개인사업자는 직전 연도 사업장별 재화 및 용역의 공급가액 규모에 따라 2012년 1월부터 발급 의무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2024년 7월 1일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대상 개인사업자가 '직전 연도 과세·면세 공급가액 합계가 8천만 원 이상인 자'로 확대되었습니다.
적용 시기는 다음 해 제 2기 과세기간이 시작하는 날로, 2025년 7월 1일부터 의무가 시작되었습니다.
💡 이렇게 한번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대상자가 되면,
그 이후 연도에 공급가액이 8천만 원 미만으로 감소하더라도 계속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의무 발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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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기한 및 혜택, 가산세는?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기한
전자세금계산서는 재화 공급일 또는 용역 제공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해야 하는데요.
만약 발급기한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에는 바로 다음 영업일까지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및 전송 시 혜택
- 신고 간편 : 세금계산서 합계표 제출 면제
- 비용 절감 : 세금계산서를 출력·보관할 필요 X
- 세액공제 : 22년 7월 1일 이후 재화·용역 공급하는 분부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위반 시 가산세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의무를 위반하면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위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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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산세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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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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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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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가액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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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가치세 신고기한까지 미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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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연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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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가액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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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달 10일 초과, 신고기한 내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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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계산서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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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가액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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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의무대상자가
종이로 발급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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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홈택스)
STEP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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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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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동인증서, 민간인증서, 사업자 아이디, 개인 아이디 등을 이용해 로그인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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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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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계산서, 영수증, 카드]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건별 발급]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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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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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성명 등 정보 기재
5. 작성일자, 품목, 단가, 금액 기재
6. 돈을 받은 경우에는 '영수', 돈을 아직 받지 못한 경우에는 '청구'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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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놀랍도록 간단한 얼마에요 ERP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사실 전자세금계산서 업무 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누락'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발급 기한 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발생할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실수를 줄이고, 클릭 한 번으로 간단하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길 희망하시나요?
그렇다면 얼마에요 ERP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얼마에요 ERP는 딱 두 단계만 거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하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최종적으로 가산세 리스크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STEP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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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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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거래처 정보는 자동으로 입력됨
4. 품목, 금액, 영수/청구 여부 선택 후 '전자발행'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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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여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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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설/건축, 제조/생산, 도소매/유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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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이 확대되어 혼란스러운 개인사업자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되는데요.
직전연도인 2024년 공급가액이 8천만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라면 7월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에 해당되므로
업무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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