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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소득세 경정청구 방법, 자세히 알아보고 더 낸 세금 환급받기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4. 8. 16. 09:26

 

 

5월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달이었죠. 모두 별문제 없이 잘 신고 마무리하셨나요? 혹시 종합소득세를 과도하게 납부하시진 않으셨나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다 보면 자잘한 실수로 인해 불필요하게 세금을 더 내는 경우가 있어요. 그럼 더 낸 세금은 돌려받을 수 없는 걸까요? 뒤늦게 경비 지출 증빙자료나 공제 항목을 찾았는데 세금 신고가 끝난 이후에 이걸 적용할 수는 없는 걸까요?

이런 경우, 경정청구를 통해 더 낸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답니다. 요즘같이 비용 절감과 효율화가 필요한 시기에 꼭 필요한 절세 전략이겠죠?

오늘은 [얼마에요ERP]와 함께, 종합소득세 경정청구가 무엇인지, 어떤 사업자가 신청할 수 있는지, 그리고 신청 기간과 방법까지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게요.

 

1. 종합소득세 경정청구란 무엇인가요?

‘종합소득세 경정청구’란 이미 신고한 종합소득세에 오류가 있거나 세금을 실제 부담할 세액보다 많이 납부한 경우, 이를 다시 계산하여 정정하고 더 낸 세금을 환급받기 위해 국세청에 신청하는 절차를 말해요.

쉽게 말해, 납세자가 잘못 계산하거나 누락된 항목이 있어서 실제로 내야 할 세금보다 더 많이 납부한 경우, 이를 바로잡기 위한 제도예요.

보통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세금을 과다 납부하게 됩니다.

  • 사업 소득금액을 과다하게 신고한 경우
  • 소득 공제나 세액 공제, 비과세 감면 항목을 누락한 경우
  • 종합소득세 신고 과정에서 놓친 경비가 있는 경우
  • 실수로 세금을 더 납부했는데 뒤늦게 발견한 경우

이때 경정청구를 하면 더 낸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어요. 경정청구는 세금을 더 낸 경우에만 가능하며, 세금을 덜 낸 경우에는 수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과다 납부한 세금을 국세청에서 먼저 안내해 주는 경우는 드뭅니다. 따라서 납세자는 본인의 납세 내역을 꼼꼼히 챙기고, 과다 납부했다면 적극적으로 경정청구를 해야 해요.

 

2. 어떤 사업자가 경정청구를 신청할 수 있나요?

종합소득세 경정청구는 기본적으로 종합소득세를 과다 납부한 모든 사업자가 신청할 수 있어요.

그러나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경정청구를 신청하려면,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해요.

경정청구는 원칙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후 5년 이내에 신청해야 해요. 기한이 굉장히 넉넉하죠. 그만큼 신중하게 내역을 파악하고 청구해야 해요.

예를 들어 2023년 귀속 종합소득세를 경정청구 하고 싶다면, 2024년 5월 1일부터 2028년 4월 30일까지 경정청구가 가능합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경정청구를 통해 환급받을 수 없으니, 반드시 기한을 준수해야 해요.

다만, 몇 가지 경우에 한해서는 ‘사유가 발생한 것을 안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게 되어 있어요.

  • 최초의 신고·결정 또는 경정에서 과세표준 및 세액의 계산 근거가 된 거래 또는 행위 등이 그에 관한 소송에 대한 판결에 의하여 다른 것으로 확정된 때
  • 소득 그 밖의 과세물건의 귀속을 제3자에게로 변경시키는 결정 또는 경정이 있을 때
  • 조세조약의 규정에 의한 상호 합의가 최초의 신고·결정 또는 경정의 내용과 다르게 이루어진 때
  • 결정 또는 경정으로 인하여 당해 결정 또는 경정의 대상이 되는 과세기간 외의 과세기간에 대하여 최초에 신고한 국세의 과세표준 및 세액이 세법에 의하여 신고하여야 할 과세표준 및 세액을 초과한 때
  • 위 와 유사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가 당해 국세의 법정 신고 기한이 지난 후에 발생한 때

만약 본인이 위 5가지에 해당한다면 담당 세무사와의 상의 후 기한 내에 신고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3. 종합소득세 경정청구 신청 방법

종합소득세 경정청구를 신청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온라인과 세무서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온라인 신청은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할 수 있어요. ‘홈택스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경정청구 작성’ 순으로 접속해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여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어요.

홈택스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언제 어디서나 신청할 수 있지만, 첨부서류가 많거나 복잡한 경우에는 세무서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경정청구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빠르게 경정청구를 신청할 수 있어요.

그럼 경정청구에 필요한 서류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겠죠. 경정청구 시에는 경정청구 신청서와 함께 아래 증빙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해요

  •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제출했던 서류(지급명세서, 소득공제 신고서, 관련 증빙서류)
  • 경정청구 서류(지급명세서 수정 작성분, 추가 공제 관련 증빙서류)

예를 들어 최초 종합소득세 신고 시 지급명세서, 소득공제 신고서 및 증빙서류를 제출했는데, 경정청구를 신청해야 한다면 지급명세서 수정본과 추가 공제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해요.

이는 최초 신고서와 수정 신고서를 비교해 사유를 입증하기 위함입니다. 경정청구 신청 후, 국세청에서는 이를 검토하고, 필요시 추가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어요.

모든 절차가 완료되고 환급금이 발생하면 해당 금액은 지정된 계좌로 입금돼요. 경정청구 과정이 완료되기까지는 일정 기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는 것이 좋아요.

만약 일일이 챙기기 어렵다면 담당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아요.

 


 

오늘은 종합소득세 경정청구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어요.

이제 종합소득세를 잘못 신고하여 세금을 더 냈어도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셨죠?

경정청구는 엄연히 사업주의 권리이니 꼭 숙지하시고 환급금을 받아 사업 활동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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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소득세 신고에서 가장 중요한 건 정확한 회계처리와 전사 데이터 관리입니다. 사업용 지출을 명확히 분류하여 놓치는 경비가 없도록 꼼꼼하게 관리해야 해요. 경비 인정을 많이 받을수록 납세액이 낮아지니까요.

또한 통합고용 세액공제나 인적공제 등 기업이 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공제가 다양한데요, 우리 사업장에 해당하는 공제 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전사 데이터를 정확하게 관리해야 해요.

아이퀘스트의 ERP 솔루션 [얼마에요 ERP]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보통신 산업 진흥원으로부터 품질을 인정받은 ERP 솔루션이에요.

거래 내역 기록과 전표 처리, 복식부기 자동 분개, 부가가치세 신고 등 경리회계 자동화와 임직원 정보와 급여 지급 업무, 4대 보험, 연말정산 등 클라우드를 활용한 전사 데이터 관리 기술을 인정받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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