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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여 프로그램 도입 vs 세무사무소 대행 뭐가 더 유리할까? 비용·리스크 완벽 비교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5. 10. 14. 11:22

급여 프로그램 도입 vs 세무사무소 대행 뭐가 더 유리할까? 비용·리스크 완벽 비교

급여 프로그램

 

다들 급여 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여태까지는 수기로 급여를 계산하고 관리해왔는데

종종 실수하기도 하고,

직원 한 명 한 명 챙기기가 점점 버거워지네요.

 

 

복잡한 급여 관리.

많은 기업들이 초반에는 직접 관리하며 비용을 아끼지만, 사업이 성장할수록 ‘이제 급여 관리를 맡겨야 하나?’ 라는 고민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고용 인원이 늘수록 챙겨야 할 것도 많아지고, 수당이나 4대 보험, 퇴직금 등을 일일이 관리하기가 까다로워지기 때문이죠.

게다가 노동법 등 미처 챙기지 못한 법규는 없을지 불안하기도 합니다.

전문 사무소에 맡기면 급여 관리에서 완전히 손을 뗄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에 노무사, 세무사를 알아보고 계셨다면 잠시 주목해 주세요.

이번 글에서는 전문 세무/노무 사무소와 급여 프로그램 사용 시의 장단점을 비교해드립니다.

급여 관리 고민을 해결하고 싶으시다면 딱 3분만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급여 프로그램 VS 세무, 노무 사무소 장단점 전격 비교

기능/역할
장점
단점
급여 프로그램
· 근태 입력, 시급/월급/성과급 등 다양한 급여 계산 자동화
· 4대보험 공제액, 원천세, 퇴직금 자동 산출
· 세무서/국민연금공단 등 제출 서류 자동 생성
· 급여 명세서 일괄 생성 및 발송
· 인원증가나 근무 형태가 다양해져도 시스템으로 처리해 확장성 우수
· 반복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
· 월 3-5만원 대로 저렴
· 24시간 언제든 사용 가능
· 복잡한 케이스(특수근로계약, 소송, 체불 이슈 등)는 별도 대응 필요
세무사
· 원천징수, 4대보험 신고, 연말정산, 법인세/부가세 신고 등 세금 관련 업무 대행
· 급여대장, 원천세 신고 대리 처리
· 급여관리와 세무 신고가 연계되어 원천세, 연말정산까지 한 번에 가능
· 절세 조언 가능
· 근로계약, 해고, 취업규칙 등 노무 리스크 관리 불가
· 월 10만원 내외의 기장료와 세금 신고 비용 별도
· 휴일, 주말 업무 처리 불가
노무사
· 근로기준법, 근로계약서, 해고, 징계, 임금체불 등 노동법 관련 자문 및 대리
· 취업규칙 제정, 인사 제도 컨설팅
· 급여 관리 + 법적 리스크 관리 동시 가능
· 직원 수가 늘어날수록 체계적인 인사, 노무 관리 제공
· 높은 비용 부담
· 휴일, 주말 업무 처리 불가

이런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이렇게 선택합니다.

 

10명 내외 업체 : 급여관리 프로그램 단독 사용

10명 이상 업체 : 급여관리 프로그램 + 세무사 조합

노동 분쟁 리스크가 우려되는 경우 : 노무사 조합 추가

같은 급여 관리 업무라도 노무사와 세무사는 담당 영역이 달라 한 곳에만 맡기기 어렵습니다.

두 곳 모두 의뢰하기엔 월 고정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죠.

반면 급여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급여 관리부터 세무, 회계, 인사 관련 업무를 프로그램 하나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기 기업들은 급여 프로그램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급여 프로그램 장단점 비교

 

월 3만원 대 급여 프로그램으로 시작하고 싶으시다면?

급여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하신다면 월 3만원 대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 ‘얼마경리’를 추천합니다.

‘얼마경리’는 29년 업력의 코스닥 상장사, 아이퀘스트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아이퀘스트는 중소기업의 경영관리를 돕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고객 후기가 검증하는 얼마경리

위 링크에서 더 많은 후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마경리로 할 수 있는 급여 관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각종 서류를 직원이 직접 발급

원천징수영수증, 경력/재직증명서 등 직원들이 본인의 서류를 직접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얼마경리의 ‘급여 개인화’ 설정만 해두면 보안도 지키면서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② 급여명세서 발송, 클릭 한 번으로 가능

프로그램 내에서 버튼 한 번이면 이메일/SMS로 발송 완료. 재발송 요청이 있어도 언제든지 재전송 가능합니다.

AI 얼마경리

 

 

③ 급여 자동 계산 및 이체

근로시간만 입력하면 근로 조건에 맞춰 4대보험, 수당 등을 자동으로 계산해 정확한 금액을 산출해줍니다.

이체도 프로그램 내에서 직접 가능합니다.

AI 얼마경리

 

그 외에도 근로계약, 취득상실신고, 일용 근로자 관리 등 다양한 형태의 직원 관리는 물론

원천세 신고와 연말정산까지 프로그램 안에서 완료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이라면 얼마경리로 시작하세요.

어떠신가요? 급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업무가 확 줄어들 것 같지 않으신가요?

각종 요율이 바뀔 때마다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반영해줘서 법규 위반 걱정도 없고, 수기 계산처럼 실수할 일도 없는 얼마경리.

프로그램 하나로 급여, 세무, 인사, 회계 업무까지 한 번에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 일손이 부족해서 늘 고민이시라면,

- 직원을 새로 고용하긴 애매해서 프로그램 도입을 고려중이시라면,

- 잦은 실수로 골치 아프셨다면,

더 이상 미루지 말고, 급여관리 프로그램 얼마경리로 시작해보세요.

얼마경리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이런 후기를 남겨주시고 계십니다.

 

저는 인재 아웃소싱 전문 기업 (주)두리안의 회계,인사, 총무 등 경리 업무 전반을 담당하는 실무자입니다.

제가 입사하기 전까지 회사의 모든 회계 관리 업무는 엑셀로 수작업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얼마경리를 도입하고 나서는 업무량이 체감상 3분의 1로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급여명세서는 클릭 한 번이면 문자로 발송이 가능해졌습니다.

더욱 인상 깊었던 건 AI 자동화 시스템이었습니다.

매달 반복되는 계정과목은 거래처 입력만 하면 자동으로 추천되고, 거래내역도 자동으로 불러와져 전표처리 버튼만 누르면 끝입니다.

이렇게 쉽고 직관적인 시스템은 처음봤습니다. 심지어 가격은 제가 써봤던 어떤 프로그램보다 저렴했습니다.

만약 제가 직접 회사를 운영하게 된다면, 주저 없이 얼마경리를 도입할 것입니다. 그만큼 실무자 입장에서 느낀 만족도가 굉장히 큽니다.

급여 관리, 얼마경리로 시작해보고 싶은데 아직 고민되는 부분들이 있으시다면?

전문 컨설턴트에게 충분히 상담 받아보신 후 결정하세요.

또한 30일 내 제품 불만족 시 100% 전액 환불까지 해드리고 있으니 안심하고 도입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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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얼마경리 도입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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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얼마경리 기능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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