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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총정리|가맹점 등록·스티커·단말기 FAQ 한눈에 보기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5. 7. 28. 14:11

소상공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총정리

1.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무엇인가요?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내수 활성화 및 국민 생활 안정을 위해 전 국민 대상으로 1인당 15만 원에서 55만 원까지의 소비 쿠폰을 단계별로 지원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 지원 금액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개인별 소득에 맞춰서 다르게 지급됩니다.

구분
지원 금액
상위 10%
일반 국민
차상위·한부모가족
기초수급자
1차 선지급
농어촌 인구 감소 지역
(가평군, 연천군)
15만 원
(+5만 원)
15만 원
(+5만 원)
30만 원
(+5만 원)
40만 원
(+5만 원)
2차 추가지급
-
+10만 원
합계
15만 원
(20만 원)
25만 원
(30만 원)
40만 원
(45만 원)
50만 원
(55만 원)

📅 신청 및 지급 기간

  • 1차 : 2025년 7월 21일 (월) ~ 9월 12일 (금)
  • 2차 : 2025년 9월 22일 (월) ~ 10월 31일 (금)
첫 주 요일제 적용
※ 신청 첫 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가 적용됩니다.
구분
7월 21일 (월)
7월 22일 (화)
7월 23일 (수)
7월 24일 (목)
7월 25일 (금)
7월 26일 (토) / 7월 27일 (일)
출생년도 끝자리
1, 6
2, 7
3, 8
4, 9
5, 0
(온라인) 모두
(오프라인) 불가

📌 신청 방법

온라인
오프라인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지역사랑 상품권 앱
-신용·체크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주민센터·은행 영업점 방문
대상 : 고령자·장애인
-지자체에 유선 요청 시 방문

 

 

 

Q1. 어떤 매장이 사용처에 해당되나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매장은 연 매출 30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 매장입니다.

사용 가능 업종
사용 불가 업종
전통시장, 동네마트, 식당, 카페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미용실, 의원, 약국, 안경점
백화점, 면세잠, 대형 전자제품 판매점
교습소·학원 사용 가능 매장
프랜차이즈 직영점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빵집 등)
유흥·사행업종, 상품권, 귀금속 판매점

배달앱도 불가하나, '만나서 결제'와 같이 가맹점 자체 단말기를 사용해 결제하는 경우에는 일부 허용됩니다.

※ 하나로마트의 경우, 유사 업종이 없는 면 지역 하나로마트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키오스크 결제가 불가하니, 매장 내 계산대를 이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Q2. 민생회복 소비쿠폰 가맹점 등록 해야 하나요? 방법은요?

소상공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총정리
지역사랑 상품권 안내도 (이미지 출처 : 행정안전부 내고장알리미)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 등록 기준을 따르기 때문에, 서울페이, 인천e음 등에 등록된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이라면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 등록됩니다.

단, 등록되지 않은 매장이라면 지역화폐 앱 또는 홈페이지,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확인해 주세요.

💡 가맹점 등록 방법

절차
내용
1. 신청 방법
온라인 : 지역화폐 앱 또는 홈페이지
오프라인 : 읍·면·동 주민센터
2. 제출 서류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신분증 사본 등
3. 승인 결과
심사 후 승인 시 문자 또는 이메일로 결과 안내
4. 주의사항
  • 가맹점 등록 후 별도 단말기 또는 카드 리더기 필요한 경우 有
  • 지역별 정책이 조금씩 상이하므로,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안내사항 확인 필요

 

 

 

Q3. 민생회복 소비쿠폰 가맹점 스티커는 어떻게 받나요?

소상공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스티커

정부에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에 전용 스티커를 제작해 배포할 예정입니다. 제공 받은 스티커는 입구 문 중앙, 계산대 앞, 포스기 등 손님이 바로 볼 수 있는 위치에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Q4. 그 외 매장에서 준비해야 할 사항은요?

소상공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카드단말기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를 포함해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까지 여러 방식으로 결제되기 때문에 단말기 호환 여부를 미리 점검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단말기 중에는 QR 결제 인식이 불가한 구형 기기도 있기 때문에 찾아오는 손님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2. 더 많아질 거래, 얼마에요 ERP로 미리 준비하세요!

올해 3분기 새 정부의 출범과 함께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등의 영향으로 국내 소매유통 기업들의 경기 회복 기대감이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특히 여름휴가철이 맞물리며 온라인 쇼핑과 같은 도소매 업종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도소매 업종의 매출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 거래처 수 증가
  • 매입매출 전표 증가
  • 재고 품목 다양화
  • 회계·세무 처리 복잡성 증가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이 모든 걸 엑셀과 같은 수작업으로 관리하기엔 한계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또한 경기 회복기에 진입하면 거래량은 늘고, 현금 흐름과 재고 회전율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는데 바로 이때 필요한 게 도소매 특화 ERP입니다.


얼마에요 ERP는 전 업종 맞춤형 기능을 지원하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ERP 솔루션으로, 거래처 관리부터 매입매출 관리, 재고 관리, 세금계산서 발행까지 도소매업 특유의 반복적이고 중요한 업무들을 자동화해줍니다.

얼마에요 ERP를 도입하면,

 

도소매 특화 [얼마에요 ERP]
도소매 특화 [얼마에요 ERP] 미수미지급금 관리 화면

거래처별 미수금(받을 돈)·미지급금(줄 돈) 관리가 쉬워져 외상 및 현금 내역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전표 처리도 간단해집니다. 매입매출 입력으로 거래명세서, 세금계산서 발행도 간편해집니다.

 

도소매 특화 [얼마에요 ERP]
도소매 특화 [얼마에요 ERP] 현재고량 보고서 화면

재고 조정, 재고 이동, 분실 폐기 처리 등의 기능으로 유연한 재고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도소매 특화 [얼마에요 ERP]
도소매 특화 [얼마에요 ERP] 부가세-세금계산서 화면

 

부가세, 원천세 신고 자료도 자동 반영되어 세금 신고에 필요한 모든 증빙을 한 번에 불러오기가 가능해집니다.

도소매 특화 [얼마에요 ERP]
도소매 특화 [얼마에요 ERP] 쇼핑몰 관리 화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하는 경우, 각 쇼핑몰의 매출 내역 및 재고를 얼마에요에서 간편하게 연동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샵링커와의 연동으로 300개 이상 쇼핑몰의 상품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도소매업 경기 반들은 곧 업무량 증가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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