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처에서 상품을 납품받거나 서비스를 이용한 뒤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상황인데
간혹 거래처 측에서 세금계산서를 제때 발급해주지 않는 경우, 있지 않으셨나요?
이럴 땐 "어떡하지?" 하고 당황하기 쉽지만,
사실 국세청에서도 이런 상황을 대비한 제도를 마련해 두었어요.
바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인데요.
[AI 얼마경리]가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 신청에 대한 조건과 절차 등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란?
공급자(거래처)가 부가세 과세 대상 거래를 한 뒤, 해당 거래에 대해 세금계산서 발행을 하지 않는 경우
매입자가 세무서에 거래 사실을 확인받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2.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 신청 가능한 조건은?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이런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 공급자(거래처)는 반드시 일반과세자여야 합니다.
✅ 매입자는 개인·법인 관계없이 가능합니다.
✅ 거래 건 당 공급대가가 부가세를 포함해 5만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 공급대가 전액 지급 완료된 상태여야 합니다.
3.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 신청 절차는?
① 관할 세무서장에게 거래 사실 확인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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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관할 세무서장이 거래 사실 여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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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매입자 세금계산서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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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관할 세무서장에게 거래 사실 확인 신청
- 매입자 관할 세무서에 신청 (거래가 발생한 과세 기간의 말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신청 필요)
- 제출 필요 서류 :
- 거래계약서 또는 세금계산서 청구서
- 거래내역서
- 금융이체 내역 (계좌이체 확인증 등)
② 관할 세무서장이 거래 사실 여부 확인
- 매입자 관할 세무서에서 공급자 관할 세무서로 자료 이관
- 공급자 세무서가 거래 사실 여부 확인 (신청일의 다음 달 말까지)
- 확인 후 실제 거래 인정될 시, 매입자에게 '거래사실확인 통지서' 발송
③ 매입자 세금계산서 발행
신청인은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를 공급자(거래처)에 발행
4. 전자세금계산서, 쉽고 알찬 회계프로그램 [AI 얼마경리]로 바로 발행하세요
사업을 운영 중이거나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면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는 세금계산서 이슈!
경리에겐 쉽고 사장님에겐 알찬 회계프로그램 [AI 얼마경리]를 활용하면 훨씬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① 거래전표 증빙 문서 > ② 세금/계산서 > 매출세금계산 작성/발행 클릭
③ 발행 원하는 거래 내역 클릭 후 [작성] 버튼 클릭
자동으로 입력된 거래처 정보 확인 후, ① 품목 및 금액, 영수/청구 여부 선택 후 ② [전자발행] 클릭
① 매출세금계산 조회/수정발행 탭에서 즉시 확인 가능
세금계산서 발급, 이제는 복잡하게 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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