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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 프로그램 도입 기준|필요한 기업과 불필요한 기업 구분 가이드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5. 8. 14. 13:30

세금계산서 프로그램 도입 기준|필요한 기업과 불필요한 기업 구분 가이드

세금계산서 프로그램 도입 기준

세금계산서 하나만 잘못 발행해도 가산세가 나온다고요?

세금계산서 발행은 이제 너무 쉬운 일이 되었지만, 경리 전문가님들이 모여있는 경리 커뮤니티에서는 여전히 수정 세금계산서에 관한 질문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 업무는 날짜 하나만 잘못 입력해도 쉽게 ‘가산세’와 이어질 수 있다보니, 여전히 많은 경리담당자들이 신경 쓰는 업무 중 하나입니다.

특히 거래처가 많아지거나 업무량이 늘어날수록 실수 확률이 높아지기에, 이 시점에 세금계산서 프로그램 도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수정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과 함께 홈택스와 세금계산서 프로그램에서의 발행 방법 차이를 비교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프로그램이 꼭 필요할까요?

세금계산서 발행이 익숙하신 분들께는 ‘이 쉬운 걸, 굳이 프로그램까지 쓰면서 써야할까?’라는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베테랑 경리 분들께 세금계산서 발행은 입문 단계의 일이기 때문에 굳이 프로그램까지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세금계산서 프로그램 도입을 권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행 외에도 맡은 업무가 많은 경우

거래처 수가 많고,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경우

제품/서비스/금액 등이 다양해 세금계산서 발행이 번거로운 경우

이런 상황에서는 실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는 가산세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세금계산서 프로그램을 통한 자동화와 실수 방지가 중요해집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관련 가산세 부과 대표 사례

 

참고로 세금계산서 발행 관련 가산세가 부과되는 대표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세금계산서 지연발급 : 공급시기(거래일) 이후 법정 기한(공급월의 다음 달 10일 또는 부가세 확정신고 기한)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고, 그 이후에 발급한 경우 공급가액의 1%에 해당하는 가산세를 부담할 수 있습니다.
  2. 세금계산서 미발급 : 세금계산서 발급을 하지 않은 경우, 공급자는 공급가액의 2%에 해당하는 가산세를 부담하게 됩니다.
  3. 종이 세금계산서 발행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자가 종이 세금계산서 발행 시 공급가액의 1%의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4. 수정 세금계산서 관련 : 수정사유가 공급가액 변동, 환입, 계약 해제 등의 거래 조건 변경인데 기한 내 발급을 지키지 않은 경우 가산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필수 기재사항 등을 잘못 기재할 경우에도 가산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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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 프로그램으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

 

실수 한 번으로 가산세 걱정까지 해야 하는 세금계산서 업무 !

특히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수정 세금계산서 발행은 가산세와 직결되는 업무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홈택스와 프로그램 사용 시 발행 과정은 어떻게 다를까요?

1. 홈택스 사용 시

홈택스

① 홈택스 로그인

 

홈택스

② 계산서·영수증·카드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홈택스

③ 당초 전자발급분이 있는 경우 > 확인 클릭

 

홈택스

④ 수정 발행 원하는 계산서 항목 선택한 후, ‘수정세금계산서발급’ 클릭

 

홈택스

⑤ 해당되는 수정발급 사유 선택

 

홈택스

⑥ 수정발급 사유에 맞춰서 수정하여 ‘발급하기’ 클릭

 


 

2. 세금계산서 프로그램 ‘AI 얼마경리’ 사용 시

AI 얼마경리

거래전표증빙문서 > 세금/계산서 > 매출세금계산서 조회/수정발행 > 수정 필요한 항목 선택하여 ‘수정발급’ 클릭

 


이렇게 AI 얼마경리를 사용하면 홈택스 따로 들어갈 필요도, 여러 단계를 거칠 필요도 없어져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이에 더해 거래 내역을 토대로 세금계산서 발행 여부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표시해주기 때문에 발행 누락과 같은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 관리부터 급여관리까지! 경리업무가 이렇게 쉬워집니다.

AI얼마경리는 단순한 세금계산서 프로그램을 넘어, 거래처관리, 급여/인사까지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월 3만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많은 기업에서 도입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AI 얼마경리를 통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업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공지능 전표입력 :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발급내역을 자동으로 불러와 계정과목까지 전표 입력이 됩니다.
  2. 거래처 잔액 관리 : 회계 담당자가 아니라도 누구나 미수금, 미지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부가세 신고 준비 : 부가세 신고 시 필요한 모든 증빙을 한번에 불러올 수 있으며, 프로그램 내에서 바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4. 인사 관리 : 사원등록 및 관리, 4대보험 취득상실신고, 전자 근로계약서 작성/전송 등 인사 업무에 필요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5. 급여 관리 : 매년 개정되는 세법을 즉시 적용하여 4대보험 자동 계산은 물론, 고정급/변동급, 각종 수당, 공제 항목 등을 적용하여 급여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AI 얼마경리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이런 후기를 남겨주시고 있습니다.

 

지인의 추천으로 얼마경리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훨씬 많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놀랐습니다.

특히 마음에 들었던 점은, 은행·카드 내역을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어 자금 관리가 편리하고,

지출결의도 시스템에 직접 입력해 결재 프로세스까지 연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제는 얼마경리 하나로 실무 전반을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큽니다.

가격 대비 제공되는 기능이 매우 알차고, 사용자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프렌즈리

✅거래처가 점점 늘어나고 있거나

✅세금계산서 발행 실수로 인한 가산세가 걱정되는 기업,

✅경리업무 전담자가 없거나 겸임을 하고 있는 기업,

✅월 3만원 대 비용으로 경리업무 효율을 높이고 싶은 기업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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