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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전자기부금영수증 의무화 완벽 정리|비영리단체 발급 대상·방법·혜택 한눈에 보기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5. 11. 11. 10:44

2025 전자기부금영수증 의무화 완벽 정리|비영리단체 발급 대상·방법·혜택 한눈에 보기

2025 전자기부금영수증 의무화 완벽 정리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때 기부금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많이 알고 계시죠.

이때 공제를 받으려면 증빙 서류로 ‘기부금 영수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영리법인이나 단체의 경우, 종이로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하면 5년간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랐습니다.

하지만 2025년부터는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이 의무화되어

기부자와 기부금 단체 모두에 큰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비영리 전문 회계프로그램 [얼마에요 비영리]와 함께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 정의 및 발급 대상, 혜택은?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란, 기부금 단체가 기부자에게 홈택스(손택스)를 통해 기부금 영수증을 전자로 발급할 수 있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즉, 기부자가 별도로 종이 기부금 영수증을 챙기지 않아도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시 쉽고 편리하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1)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대상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는 2025년부터 의무화 되었는데요. 특히 직전년도 영수증 발급 합계액이 3억 원 이상인 단체전자기부금영수증을 필수로 발급해야 합니다.

영수증 발급 마감일은 3개월 뒤인 2026년 1월 10일로, 홈택스를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 2025년 전자기부금영수증 의무 발급 대상 단체는?
  • 자선단체, 복지재단 등 사회복지법인
  • 교회, 사찰 등 종교단체
  • 지정기부금단테로 지정·고시된 법인

※ 발급 합계액 3억 원 미만인 단체는 기존과 동일하게 종이 또는 전자 방식 가운데 선택할 수 있지만, 향후 전면 전자화의 가능성도 높기에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혜택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를 통해 기부자와 기부금 단체는 아래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5년부터 전자기부금영수증 의무 발급 제도가 시행됩니다.
구분
기부자
기부금 단체
혜택
  • 기부금 내역 홈택스 자동 반영
  • 연말정산 시 별도 영수증 제출 필요 X
  • 부당공제로 인한 가산세 부담 완화
  • 종이 기부금영수증 관리 비용 절감
  • 종이 서류 작성·보관·제출 의무 면제
  • 행정 부담 간소화
  • 단체 투명성 향상 통한 기부 신뢰도 상승

 

기부자

-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내역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자동으로 반영해 , 소득(법인)세 등 신고증빙자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 따라서 기부자는 별도로 기부금 영수증을 제출하지 않아도 공제가 가능해 수동으로 발급 받아 제출하는 불편함이 해소됩니다.

- 사실과 다른 기부금 영수증 발급 및 발급 권한이 없는 비적격단체의 영수증 발급 행위가 방지되어 부당 공제로 인한 가산세 부담이 완화됩니다.

 

기부금 단체

- 기부금 영수증을 전자로 쉽고 간편하게 발급해 영수증 발급 및 관리 비용이 절감됩니다.

- 21. 7. 1 이후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분에 대해서는 기부자별 발급명세 등 법정서식 작성·보관·제출 의무가 면제됩니다.

- 적격 단체에게만 발급 권한을 부여해 권한 없는 단체의 거짓 영수증 발급을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기부금 단체의 투명성이 확보되어 신뢰도가 상승, 기부자가 믿고 기부할 수 있는 건전한 기부 풍토가 조성되어 기부 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방법은?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2025 전자기부금영수증 의무화 완벽 정리
이미지 출처 : 홈택스
  1. 기부자가 기부금 단체(적격 단체)에 기부
  2. 기부금 단체에서 기부 내역 확인
  3. 홈택스에 후원자 정보를 등록 및 입력해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중복여부 검증)

이때, 전자기부금영수증은 일괄 발급(엑셀 업로드)과 개별 발급 두 가지 방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분
일괄 발급(엑셀 업로드)
개별발급
방식
여러 건의 기부 내역을
파일로 작성해 한 번에 업로드 하는 방식
기부 건별로 기부자의 인적사항,
기부금 내역을 입력하는 방식
비고
발급 건수가 많은 단체에 적합
소규모 단체나
발급 건수가 많지 않은 단체에 적합

 

3.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와 함께, 비영리 회계 관리도 한층 더 효율적으로 바꿔보세요

비영리 전문 회계프로그램 [얼마에요 비영리]
비영리 전문 회계프로그램 [얼마에요 비영리]

 

비영리법인이나 단체가 비영리 전문 회계프로그램 [얼마에요 비영리]를 활용하면, 기부금과 예산 지출 내역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재무제표나 결산자료 같은 회계 보고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비영리 전문 회계프로그램 [얼마에요 비영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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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목적사업 & 수익사업 구분 경리

또한 계정 과목이나 거래처의 유형에 따라 구분된 메뉴를 통해 복잡한 회계 구분도 간편하게 입력해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 운영이 가능합니다.

사업별 손익 및 회계 보고서 생성

두 사업 영역의 손익을 따로 또는 같이 확인이 가능할 뿐만아니라 손익계산서, 운영성과표가 분리생성 되어 감사·총회·세무신고용 자료 준비가 간편해집니다.

비영리 전문 회계프로그램 [얼마에요 비영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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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처·판매·입금까지 한눈에 흐름 파악

비영리 전문 회계프로그램 [얼마에요 비영리]를 활용하면 거래처별 견적, 납품, 입금 내역이 연결되어 사업 전체 흐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문서 업무 자동화로 반복 작업 최소화

견적서, 거래명세표, 세금계산서 등 필요한 문서들을 클릭 몇 번으로 생성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전송까지 가능해 업무의 속도가 한층 빨라집니다.

 

비영리 전문 회계프로그램 [얼마에요 비영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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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입·매출 자료 자동 수집

카드매출,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등의 매입·매출 데이터를 자동으로 불러와 엑셀/수기 입력 없이도 통합 관리가 가능합니다.

부가세 신고 자료 자동 생성

비영리 전문 회계프로그램 [얼마에요 비영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부가세 신고서가 자동 생성되어 데이터 오류를 최소화합니다. 전자신고 연계로 홈택스 제출까지 가능합니다.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 시행으로, 비영리단체의 회계 투명성이 더욱 중요해진 지금,

[얼마에요 비영리]는 단순한 회계프로그램을 넘어 기부금 관리까지 완전 자동화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입니다.

기부금 수입부터 지출, 영수증 발급까지 한 시스템 안에서 관리할 수 있어

복잡한 엑셀 작업이나 수기 발급의 부담 없이 전자기부금영수증 의무화에 완벽 대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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