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리·회계·세무 가이드/세무관리

원천세 신고의 모든 것! 납부기한과 신고방법을 알아볼게요!(feat. ERP 솔루션)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4. 8. 23. 16:40

 

 

직원을 고용하거나 프리랜서와 계약을 맺은 사업장은 의무적으로 원천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원천세란 무엇인지 모르는 사장님들도 계실 텐데요, 사업자가 내야 하는 세금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지만 원천세는 그중에서도 꽤 골치 아픈 쪽에 속합니다.

​

원천세란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기타소득, 퇴직소득 등 모든 원천징수 대상 소득에 부과되는 국세(소득세)와 지방세(지방소득세)입니다.

​

그리고 사업자가 근로자나 프리랜서에게 급여/대금을 지급하기 전, 급여/대금에서 원천세를 먼저 제한 후 국가에 원천세를 대신 납부하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

직원이나 프리랜서를 처음 고용하신 사장님들이라면 원천세를 어떻게 신고해야 할 지 헷갈리실 겁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얼마에요와 함께 원천세 신고 납부기한과 신고방법 등 원천세 신고의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천세 신고 및 납부기한

원천세 신고와 납부기한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천세는 일반납부와 반기납부 등 두 가지 방법으로 신고 및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일반납부냐 반기납부냐에 따라 납부 방식과 기한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둬야 합니다.

원천징수 방법
신고 법정 기한
납부 기한
제출서류
일반납부
소득 지급일 다음 달 10일까지 신고와 납부 모두 완료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서
반기납부
소득 지급일이 속하는 반기(1월~6월, 7월~12월)의 다음 달 10일까지
1월~6월 => 7월 10일까지
7월~12월=> 다음 해 1월 10일까지

원천세 신고 일반납부는 매월 원천세를 신고 및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원천세 신고 일반납부의 납부 기한은 소득 지급일 다음 달 10일까지로, 이때까지 신고와 납부를 완료해야 합니다.

​

원천세 신고 반기납부는 원천세를 상반기와 하반기에 한 번씩만 신고하는 방식으로 상시 고용인원이 20인 이하인 사업장에만 허용됩니다. 그 외 모든 사업장은 일반납부로 원천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

반기납부의 납부 기한은 1월부터 6월까지의 원천세는 7월 10일까지, 7월부터 12월까지의 원천세는 다음 해 1월 10일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

원천세 신고 시 납부기한 외에도 원천세율을 신경 써야 합니다. 원천징수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원천세율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

원천징수 소득유형(일반근로자, 일용근로자, 사업소득자, 기타 소득자)은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각 유형별 원천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소득유형
원천세율
일반근로자
신고 과세소득에 따른 소득세 비율
(월급여 106만 원 미만이면 소득세 제외)
일용근로자
일당이 15만 원을 초과하면 초과액의 2.97% 징수
사업소득자
(프리랜서 포함)
총급여의 3.3%
기타소득자
  • 강연료, 자문료, 원고료 => 총급여의 8.8%(세전 12만 5천 원까지는 소득세 면제)
  • 그 외 기타소득 => 총급여의 4.4%(세전 25만 원까지 소득세 면제)

​

 

 

원천세 신고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원천세 신고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천세 신고방법은 4가지(관할 세무서 방문, 세무사 의뢰, 홈택스 & 위택스 신고, ERP로 신고 등)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

관할 세무서 방문

관할 세무서로 직접 방문해서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서를 작성하여 관할 세무서에서 신고 및 납부하면 됩니다.

​

​

세무사 의뢰

전담 세무사나 세무법인에 의뢰하여 원천세를 신고하는 방법이며 일정 부분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주로 사내 회계팀이 없는데 사업주가 너무 바빠 직접 원천세를 신고할 수 없는 경우에 세무사에게 의뢰합니다.

​

​

홈택스 & 위택스 신고

사업자가 직접 홈택스(국세)와 위택스(지방세)에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홈택스와 위택스에 로그인하여 원천징수 이행상황을 전자신고 하는데요, 사업주의 인적사항과 원천징수 명세, 환급 세액 내역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신고해야 합니다.

​

​

ERP로 신고

마지막으로 ERP로 원천세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ERP로 회계와 급여, 세무 업무를 관리하고 있는데요, ERP로 홈택스 양식에 맞는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서를 작성하여 편리하게 원천세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

 

 

[얼마에요ERP]로 복잡한 원천세를 쉽게 신고할 수 있어요

원천세 신고 및 납부기한과 신고방법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

원천세는 신고기한을 놓치면 가산세를 내야 합니다. 따라서 사장님들은 매달 원천세를 잊지 않아야 하며, 복잡한 작업 없이 빠르게 신고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게 중요합니다.

​

그렇다면 위 4가지 방법 중 사장님들이 가장 편하고 빠르게 원천세 신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바로 ‘ERP로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ERP로 회계와 급여 업무를 처리하면 해당 데이터가 클라우드 서버에 모두 저장되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손쉽게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게다가 상시근로자가 많은 사업장이면 모든 원천징수 정보를 일일이 직접 입력하는 게 상당한 부담입니다. ERP를 이용하면, 이미 저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몇 번의 클릭만으로 쉽게 원천세 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이퀘스트 [얼마에요 ERP]를 이용한 원천세 신고 화면

 

아이퀘스트 [얼마에요 ERP]를 이용한 원천세 신고 화면

 

아이퀘스트 [얼마에요 ERP]를 이용한 원천세 신고 화면

 

아이퀘스트 [얼마에요 ERP]를 이용한 원천세 신고 화면

 

아이퀘스트 [얼마에요 ERP]에서도 사업주를 위한 원천세 신고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사 급여 내역에 입력한 급여내역이 원천세 신고서에 자동으로 집계되어 국세청 신고자료로 저장 및 변환할 수 있습니다.

​

저장된 신고 파일은 [얼마에요 ERP]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며 파일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홈택스 신고자료로 빠르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이퀘스트 [얼마에요 ERP]를 이용한 원천세 신고 화면

 

아이퀘스트 [얼마에요 ERP]를 이용한 원천세 신고 화면

 

아이퀘스트 [얼마에요 ERP]를 이용한 원천세 신고 화면

 

생성된 홈택스 신고자료는 원천세 신고 과정에서 홈택스 ‘전자파일변환'에 등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고자료를 등록한 후 변환 파일 형식과 내용을 검증을 완료하면 별다른 정보 입력 없이 원천세 신고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직원이 많은 사업체라면 모든 직원의 원천징수 정보를 일일이 입력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에요 ERP]를 이용하면 복잡한 절차 없이, 쉽게 원천세 신고자료를 생성하여 원천세 신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서 세무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퀘스트 [얼마에요 ERP]의 다양한 인사급여 관리 기능

 

[얼마에요 ERP]는 원천세 신고 외에도 인공지능 회계 솔루션을 바탕으로 4대보험이나 일용직 관리, 근태관리 등 여러 인사업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얼마에요 ERP] 궁금하시다면, 지금 빠르게 문의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양한 부가기능을 무료 제공하고 있고, 창업 기업들을 대상으로 6개월 무료 지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아래 배너 클릭 후 '제품상담'을 신청하시면 도입 및 혜택 안내를 1:1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얼마에요 ERP] 구매 상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