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활용백서/급여

급여명세서 발급 방법 , 이렇게만 하면 월급날이 편안해집니다.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4. 9. 2. 10:43

 

 

한 달 중 직장인이 가장 설레고 기다리는 날, 단 하루만 꼽자면 바로 월급날 아닐까요?

그렇다면 급여 업무를 담당하는 대표님이나 담당자분들께는 월급날이 어떤 날일까요?

아마도 한 달 중 가장 긴장되고 스트레스를 받는 날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급여 업무가 월급과 바로 연결되다 보니, 잔업, 수당 등 계산 실수가 있다면 바로 질책을 받을 수 있고 업무 시간 계산, 공제 항목 계산, 급여 이체, 급여명세서 발송까지 모든 과정에서 꼼꼼한 처리가 필수이기 때문인데요.

특히 아직 엑셀로 급여 계산을 하고 있다면, 인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실수를 할 확률이 높아 긴장도는 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더해 최근 근로기준법이 개정되면서, 급여명세서에 실수 하나만 해도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까지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급여 업무, 그중에서도 급여명세서 발급의 중요성에 대해 안내드리고 급여 업무를 간편하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려 합니다. 스트레스 없는 월급날을 원하신다면 꼭 끝까지 읽어보세요!

 


 

급여명세서란 무엇인가요?

급여명세서란 근로자가 제공한 근로의 대가로 지급된 급여와 각종 수당, 상여금 등의 내역을 기록한 문서입니다. 급여명세서는 근로기준법이 개정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 커졌는데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2021년 11월부터 5인 미만 사업장을 포함한 모든 사업장에서 예외 없이 급여 명세서 발급이 의무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급여명세서를 제대로 발급하지 않으면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① 작성 방법

그렇다면 급여명세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아래 항목들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필수 기재 항목
상세 내용
근로자 정보
성명, 생년월일, 부서, 직급 등
급여 항목과 지급액
정기적 급여, 비정기적 급여(상여금, 휴가비 등)
공제 항목과 공제액
4대 보험 등 공제 내역
계산 방법
근로 일수, 시간 등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 기재 (근로일수에 따라 제공되는 식대 등)
각종 수당
연장, 야간, 휴일 근로 수당 등
임금 지급일
급여 지급 날짜
실급여 총액
최종 지급액

②전달 방법

급여명세서는 근로자가 확인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하면 되는데요. 메일 등 전자로 전달해도 괜찮으며 서면 지급도 됩니다.

③과태료 부과

급여명세서는 이런 경우에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첫째로 급여명세서를 교부하지 않은 경우

두 번째로 급여명세서 항목 일부가 누락되어 있거나, 사실과 다른 경우

특히 2024년 1월부터 시정 기한이 없어져 급여명세서 발행을 더 꼼꼼히 해야만 하는 상황이 되었는데요.

기존에는 누락, 오기재 시 14일의 시정 기한이 있었으나 이제는 시정 기한 없이 신고인이 피신고인에 대한 과태료 부과 등 법에 따른 처리를 요구할 경우 과태료를 바로 부과할 수도 있습니다.

④과태료 금액

급여명세서로 인한 과태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근로자 1인당 기준)

위반 횟수
급여 명세서 교부 누락시
항목 누락, 오기재
1차
30만원
20만원
2차
50만원
30만원
3차
100만원
50만원

이제는 급여명세서 실수만으로 바로 과태료를 받을 수 있다니,

엑셀로 급여명세서를 발행하고 있다면 데이터를 잘못 넣어 실수하는 일 없도록 확인 또 확인해야겠습니다.

 


 

얼마에요ERP에서 급여명세서 발송하는 방법

실수에 대한 압박이 더욱 커지고 있는, 급여명세서 업무.

하나하나 신경 쓰기 부담스러우시다면? ERP 프로그램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28년 업력의 아이퀘스트에서 만든 ‘얼마에요ERP’를 사용하신다면 급여 계산부터 명세서 발행, 전달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얼마에요ERP’에서 급여명세서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step 01. 얼마에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상단 메뉴에서 인사/급여로 들어갑니다.

step 02. 좌측 메뉴에서 근로급여관리 > 급여명세를 클릭합니다.

step 03. 발송할 구성원을 선택하고 ‘급여명세서 전송’ 버튼을 누릅니다.

🖨️ 우측 출력 버튼을 누르면, 급여명세서를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얼마에요ERP’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통해 급여 업무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줍니다.

급여 입력 : 사원명 검색하여 선택한 후 기본급, 수당, 상여, 식대비 등을 입력하면 금액에 맞춰 공제 항목 금액이 저절로 반영됩니다. 이후 급여 이체도 ERP 내에서 바로 진행 가능합니다.

급여 대장 : 월별/사원별/부서별로 버튼 하나만 누르면 원하는 데이터들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 3만 원대로 효율적인 급여 관리가 가능합니다.

급여관리 시간 단축은 물론 효율까지 높일 수 있는 ‘얼마에요ERP’.

많은 분들이 도입 전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이 바로 가격일 텐데요.

얼마에요ERP는 월 3만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도입이 가능합니다.

얼마에요ERP 사용 시에는 급여 업무뿐 아니라 세무, 회계를 비롯한 다양한 관리 업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1. 경리 회계 : 인공지능 전표 입력,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매출/매입 현황, 외상 금액 관리, 계약관리 등
  2. 세무 : 부가세/원천세 신고, 연말정산
  3. 재고관리 : 재고 수불 입력, 쇼핑몰 재고 및 주문 관리, 바코드 재고 관리
  4. 유통 : 품목관리, 영업관리, 견적/발주관리, 온라인 발주 시스템, 수입/수출 관리, 생산관리 등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급여 담당자뿐 아니라 모든 부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많은 고객 분들이 가장 만족하시는 서비스인 1:1 전담코디 제도도 운영 중입니다.

‘얼마에요 ERP’도입 시 전담 코디가 1:1로 초기 설정부터 사용 방법 안내 등을 도와드립니다.

아직 ‘얼마에요ERP’ 도입이 고민되신다면,

우선 한 달만 먼저 사용해 보세요!

30일 사용 후 불만족 시 100% 환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얼마에요ERP 관련 더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얼마에요 도입 전화 문의 : 1600-2589

📋 아래 배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얼마에요 웹사이트의 상담페이지로 넘어갑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얼마에요] 상세페이지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