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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태관리 어려운 건설·물류·제조 현장, 근태관리 노하우와 실무 팁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5. 6. 23. 13:02

근태관리 노하우와 실무 팁
스케줄이 유동적인 현장이면 근태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케줄이 들쭉날쭉한 건설·물류·제조 현장, HR 담당자들은 오늘도 ‘근태관리’라는 고충과 싸우고 있습니다.

 

정규직과 계약직, 외근 직원, 일용직이 섞여 있는 현장에서는 출퇴근 시간과 근무지가 날마다 바뀌고, 시프트도 실시간으로 조정됩니다.

 

그런데 아직도 엑셀, 수기 기록, 지문 인식기로 근태를 관리하고 있다면?

 

이 글에서는 근로자의 스케줄이 유동적인 현장에서 실시간 스케줄 관리, 위치 기반 출퇴근, 자동 수당 정산까지 가능한 ‘현장형 근태관리’ 실무 노하우를 모두 정리했습니다.

 

 

 

1. 근로자 스케줄이 유동적인 현장들의 특징

스케줄이 유동적인 현장은 일반적으로 업무량이 고정되어 있지 않거나, 교대 근무가 필요하거나, 프로젝트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대표적인 특징과 업종들을 정리해 봤어요.

근무일과 시간, 장소가 매번 다름

건설 현장이나 물류 창고, 운송업 등과 같이 현장이 여러 곳이고, 현장 상황에 따라 근로자의 근무일, 근무시간, 근무지가 자주 바뀌어요.

교대·탄력·시프트 근무

병원이나 경비업과 같이 2조 2교대, 3조 2교대 형태로 탄력적으로 일하거나, 아르바이트생처럼 시프트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고, 위 3가지 근무 유형이 혼재되어 있기도 합니다.

실시간 스케줄 변경과 공유 필요

현장 상황에 따라 근무 스케줄이 당일 또는 실시간으로 변경되기도 하며, 변경된 스케줄은 즉시 근로자와 관리자 모두가 공유해야 해요.

개인별·팀별 맞춤 스케줄

근로자마다 근무 가능 시간, 휴가, 외근, 교육 등 상황이 달라 ‘개인별 일정’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스케줄이 유동적인 대표 업종들

  • 건설 현장 : 날씨, 자재 도착 일정, 하도급 인력 수급 등에 따라 작업 시간이 유동적이에요.
  • 물류센터 : 주문량에 따라 야간근무, 주말 근무 투입이 수시로 변경돼요.
  • 이벤트/전시 운영팀 : 프로젝트 일정에 따라 단기 계약자 중심으로 운용돼요.
  • 대형 병원 : 간호사들과 의사, 병원 직원들이 2교대나 3교대로 근무해요.
  • 경비업 : 경비원들이 2교대나 3교대로 돌아가면서 근무해요.
  • 외식업 : 파트타임으로 시프트 근무를 해요.

이처럼 고정된 시프트가 아닌 경우, 스케줄을 주 단위, 일 단위로 유동적으로 편성해야 하며, 근태 기록 역시 그에 맞춰 실시간으로 변경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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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케줄이 유동적일 때 발생하는 HR 문제점

그런데 근로자의 출퇴근 시간이 매일 바뀌고 근로자들의 근무 유형도 천차만별이다 보니 인사담당자들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근무일정이 하루 전이나 당일 아침에 바뀌는 경우가 많고, 다양한 교대근무·탄력근무·외근 등 복잡한 근무 형태가 혼재되어 있어요.

아직도 몇몇 사업장에서는 수기 기록이나 엑셀, 지문·카드 방식만으로 근태를 관리하고 있는데요. 이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발생합니다.

근태 기록 누락 및 오류

수기 방식이나 엑셀로 근태를 관리하면 근무일정이 자주 바뀌고 복잡한 현장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고, 기록 누락과 불일치 등 여러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지문·카드 방식도 대리출근, 장비 인식 오류, 기기 공유 등으로 정확한 본인 인증이 어렵죠. 단말기에 오류가 나거나 현장 상황으로 인해 출퇴근 기록을 깜빡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부탁해서 대리출근을 하기도 하죠.

결과적으로 실제 근무 시간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근태 관리에 신뢰성이 문제가 됩니다. 이런 오류는 임금 정산, 법적 분쟁, 조직 신뢰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근무시간 산정 및 연장·야간·휴일근무수당 계산의 어려움

이를 위한 연장·야간·휴일근무가 잦은 현장이나 업무량이 밀리는 시즌에 수당 산정이 자동화되어 있지 않으면, 실제 근무시간과 수당 계산에 오류가 생기고, 임금 분쟁이나 법적 이슈로 확대될 수 있어요

초과근무나 휴일근무를 했음에도 기록이 되지 않거나 중복 기록될 수도 있고, 근무시간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수당 지급 기준에 미달하여 추가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등 여러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무시간과 수당을 정확하게 계산하고 관리하는 자동화 시스템 도입이 필요해요.

실시간 스케줄 공유 미흡

현장이 유동적으로 돌아가면 그에 맞게 스케줄도 자주 변경됩니다. 변경된 스케줄이 근로자에게 즉시 전달되지 않으면, 혼선이나 결근, 인력 공백이 발생합니다.

HR담당자가 수작업으로 일정을 조정하고 전달하다 보면 급여나 인력 관리 등 다른 업무에 집중하기도 어렵고, 근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부담도 커집니다.

협업 및 휴가 관리의 비효율성

근로자별로 근무 형태가 모두 달라 팀원 간 협업이나 휴가 일정 관리, 대체근무 조정이 어렵고, 업무 공백이 잦아집니다.

이런 문제를 방치하면 인력 운영의 비효율뿐만 아니라, 임금 체불, 근로기준법 위반 등 심각한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실시간 스케줄 관리와 위치 기반 출퇴근, 근무일정 템플릿 등 인사담당자가 언제 어디서든 유연하게 근태를 관리할 수 있는 HR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3. 근태관리를 어떻게 최적화할 수 있을까?

그럼 이렇게 근무 현장이 유동적이면 근태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근태관리 체계를 최적화할 수 있어요.

근무일정 통합 템플릿 및 맞춤형 스케줄링

반복되는 교대근무, 탄력근무 패턴이나 공통으로 사용되는 근무 일정을 템플릿으로 등록하면 손쉽게 스케줄을 배정하고, 개인별 일정도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2교대나 3교대와 같은 교대근무나 여러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일하는 다지점 근무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복잡한 근무 현장의 근태 데이터를 하나의 솔루션에 통합해서 관리하면 인력 배치 전략 수립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스케줄 관리 및 승인 체계

근무 현장이 유동적이면 작업량에 따라 필요한 인력과 그에 따른 근무 스케줄이 자주 변경되는데요. 이를 모두 수기로 처리하고 메신저로 근로자들에게 일일이 전달하면 불필요하게 시간과 리소스가 낭비됩니다.

그래서 언제 어디서든 근로자와 인사담당자가 실시간으로 스케줄에 접속할 수 있는 모바일 앱 근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중요합니다.

근로자가 앱에서 근무일정 변경을 요청하면 관리자가 즉시 승인·반려할 수 있어야 하고, 변경 내용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또한 근무 스케줄과 휴가, 외근 일정도 팀원들과 실시간 공유할 수 있어야 해요.

이렇게 시스템을 구축하면 스케줄 혼선과 커뮤니케이션 부담을 줄이고 업무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GPS·Wi-Fi 기반 출퇴근 시스템 도입

지문이나 카드, 수기 기록 방식은 기기 공유나 인식 오류로 인해 대리 출근이나 기록 누락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게다가 근무지 위치까지 자주 바뀌는 사업장이라면 더욱 정확하게 근태 관리를 해야 하는데요. 출퇴근 시간뿐만 아니라 출퇴근 위치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바일 앱, GPS, Wi-Fi 인증 시스템 등으로 실제 근무 장소와 시간을 자동 기록하면 대리출근, 기록 누락, 인식 오류를 줄일 수 있어요. 현장 근무자의 실제 출퇴근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1인 1기기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본인 인증 정확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주 바뀌는 스케줄에 맞는 급여 정산 시스템

근무 시간이 자주 바뀌는 데 근태 기록이 정확하지 않으면 수당 누락이나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무리 일용직이어도 근무 시간이 일정 수준을 충족하면 4대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기록이 정확하지 않으면 4대보험 가입 의무자임에도 신고하지 않아 세무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케줄에 맞게 급여를 자동으로 계산하는 급여 정산 시스템이 필요해요. 출퇴근 기록과 스케줄을 비교해 초과근무 시간을 자동 계산하면, 관리자는 승인만 하면 돼서 업무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근로자도 앱으로 급여 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임금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케줄이 유동적인 현장에서 어떻게 근태관리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지 노하우와 실무 팁을 공유해 드렸어요.

유동적인 현장일수록 '정확한 근태관리'가 중요해요. 근무 스케줄이 고정되지 않는 업종일수록 인사담당자는 더 꼼꼼한 근태관리가 필요하죠.

단순히 출퇴근 시간을 찍는 것이 아니라, 임직원들의 근로 유형에 맞게 실시간 지각/결근 확인, 유연한 스케줄 운영까지 고려해야 하면서 근태를 관리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스케줄을 바탕으로 근무시간을 정확히 계산하고 거기에 맞는 급여 정산까지 가능해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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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포커스HR]을 도입하면,

  • 시차 출퇴근, 선택적 근무, 스케줄 근무 등 우리 회사에 맞는 근무 유형을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 근무 일정 템플릿을 미리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우리 회사에 맞는 근무 유형을 미리 설정하고 반복 작업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2교대, 3교대, 회전 근무 등 다양한 교대 근무 형태에 맞춘 스케줄 설정이 가능해요.
  • 일용직, 아르바이트, 프리랜서, 인턴 등 다양한 고용 형태에 적합한 맞춤형 스케줄 관리 기능을 제공해요.
  • 근무 시간 변경, 휴가 요청, 초과 근무 신청 등 다양한 스케줄 요청 옵션을 지원해요.
  • GPS, 와이파이 기반으로 별도의 하드웨어 없이 출퇴근 기록을 관리할 수 있어서 외근이나 출장 중에도 간편하게 근태를 관리할 수 있어요.
  • 초과근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어서, 초과근무 현황을 파악하고 근로기준법에 맞게 관리할 수 있어요.
  • 지점별 출퇴근 기록, 외근 현황 등을 쉽게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어 지점 관리가 더 간편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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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근무 형태가 너무 다양하고 복잡해서 근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면, 근태관리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해서, 인사담당자와 근로자 모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법적 리스크도 예방하세요.

지금 바로 [디포커스HR]를 도입해서 우리 현장에 딱 맞는 근태관리 시스템을 갖춰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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