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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사업자가 알아야 할 연말정산 기초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4. 12. 23. 13:27

초보 사업자가 알아야 할 연말정산 기초

요즘 연말정산 시즌이어서 주변에서 연말정산 얘기만 가득하죠?

연말정산은 보통 직장인들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장님들이라고 해서 연말정산을 모르시면 안됩니다.

특히 초보 사업자는 다른 일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연말정산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모르실 수 있어요.

더군다나 사업 초기에 매출 관리와 재고 관리만으로도 벅찬데, 세무까지 챙기려니 부담스럽게 느껴지실 거고요.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세도 혼동되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얼마에요ERP]가 초보 사업자가 꼭 알아야 할 연말정산의 기본을 정리해 드리려고 해요.

사업자라도 연말정산 대상이 되는 경우와, 반대로 종합소득세 신고만 필요한 상황을 깔끔하게 알려드릴게요.

1. 사업자도 연말정산을 해야 할까?

연말정산이 무엇인지는 많이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짧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근로자의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 한 소득세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제도를 의미해요.

국세청에서 1년 동안 간이세액표에 따라 징수한 근로소득세를 매년이 끝나고 나서 검토하는데요. 실제 소득보다 세금을 더 많이 납부했다면 초과 금액만큼 돌려주고, 더 적게 납부했다면 적게 낸 만큼을 징수해요.

그래서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사업자분들이 “저도 연말정산을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엄청 많이 하십니다. 특히 초보 사업자분들이 말이죠.

사업자 연말정산은 해야 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요. 모든 사업자가 연말정산 대상자인 것은 아니지만, 연말정산 업무는 처리해야 할 수 있어요. 또는 본인이 연말정산 대상자일 수도 있죠.

그럼 무슨 기준으로 연말정산 의무가 달라지는 걸까요? 대체로 3가지 기준에 따라 달라져요.

  1. 사업자 유형
  2. 직원 보유 여부
  3. 근로소득 유무 여부
사업자 유형
직원이 있나요?
연말정산을 해야 하나요?
연말정산 대상자
개인
사업자
직원 있음
직원의 연말정산을 처리해 주셔야 해요.
직원
직원 없음
아니요. 종합소득세만 신고하시면 됩니다.
없음
법인
사업자
직원 있음
네. 사장님 본인과 직원의 연말정산을 처리해야 해요.
사업주 본인, 직원
직원 없음
네. 사장님 본인의 연말정산만 처리하면 돼요.
사업주 본인
사업자 유형
근로소득이 있나요?
연말정산을 해야 하나요?
연말정산 대상자
모든 사업자
근로소득 O
네. 사장님이 일하는 직장에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해요.
사업주 본인
근로소득 X
아니요. 종합소득세만 신고하시면 됩니다.
없음

조금 헷갈리시나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사업자라도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경우

사업자라도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경우는 3가지입니다.

  1. 직원이 있는 경우
  2. 법인사업자인 경우
  3. 사업소득 외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1) 직원이 있는 경우

사장님이 근로소득을 지급하는 직원이 있다면 해당 직원의 연말정산을 처리해 주셔야 해요.

직원에게서 카드 사용 내역이나 건강보험료, 연금 계좌, 의료비 지출 내역과 같이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받아야 하는데요.

홈택스 간소화 서비스를 신청하면 직원이 연말정산 자료 대부분을 다운로드만 하면 돼서 쉽게 처리할 수 있어요. 만약 직원이 ‘일괄제공 서비스’에 동의했다면, 국세청에서 사장님에게 직접 관련 자료들을 제공해 줘요.

다만 간소화 서비스라고 해서 모든 서류를 제공하는 건 아니에요. 직원이 직접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셔야 해요.

그리고 서류를 제출했다고 해서 모두 공제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니, 항목별 공제 요건을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2) 법인사업자인 경우

사장님이 법인사업자라면 직원 유무와 관계없이 연말정산을 해야 해요. 법인의 임원은 근로소득자로 분류되기 때문이죠.

1인 법인이라면 사장님만, 직원이 있다면 사장님과 직원의 연말정산을 모두 처리해야 해요. 만약 급여를 받지 않고 배당만 받는 경우에는 연말정산 대상이 아니니 참고해 주세요.

3) 사업소득 외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초보 사업자분들이라면 아마 대부분 여기에 해당하실 거예요. 사업 초기에 생활비를 벌기 위해 다른 직장에서 일하는 분들이 많거든요.

만약 직장에서 근로소득을 받으면서 부업으로 사업체를 운영한다면, 해당 근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은 반드시 해야 해요.

예를 들어, 주중에는 회사에 다니고 주말에는 쇼핑몰을 운영한다고 해볼게요. 이 경우 회사에서 받는 급여에 대해서는 연말정산을 하는 거죠.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나 일괄신청 서비스를 통해 직장에 연말정산 관련 서류들을 제출해야 해요.

4) 연말정산이 아닌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경우는?

직원이 없는 1인 사업자나 자영업자라면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만 신고하면 됩니다. 회계자료를 장부로 정리하고 매입 내역과 지출 내역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들을 모아서 신고하면 되죠.

또한 사업과 직장을 병행하는데 사업소득이 발생하고 있다면 연말정산도 하고 종합소득세도 신고해야 해요.

사업주가 직원으로부터 연말정산 관련 자료들을 받으면 확인 후 연말정산 세액을 계산하고 근로자에게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합니다.

여기서 누락된 자료가 있으면 추가 자료를 요청하고 재검토 후 똑같이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요.

이후 국세청에 원천징수이행 상황신고서와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하면 연말정산 업무는 끝납니다.

연말정산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 주세요.

3. 연말정산 업무에 관한 FAQ

사업장과 사장님 본인의 상황에 따라 연말정산을 신청해야 할 수도, 연말정산 업무를 처리해야 할 수도 있다는 걸 아셨죠?

초보 사업자에게는 아무래도 세무가 어렵다 보니 저희도 다양한 질문들을 받는데요. 그중에서 사업자분들에게 참고가 될 만한 FAQ를 몇 가지 공유해 드릴게요.

Q1. 연말정산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연말정산은 매년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돼요. 직원의 연말정산을 처리하는 사업자의 경우, 12월부터 연말정산 준비를 시작해 3월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하기까지 업무가 이어진다고 보면 돼요.

Q2. 연말정산 간소화 일괄제공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연말정산 간소화 일괄제공 서비스는 근로자가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득·세액공제 증빙자료를 직접 조회하여 회사에 제출하는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 근로자의 동의를 받아 국세청이 해당 자료를 회사에 직접 제공하는 제도예요.

근로자가 동의하면 사업자는 11월 30일까지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속 근로자 명단을 등록해야 합니다.

Q3. 연말정산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공제 항목과 필요 서류를 꼼꼼히 확인하셔야 해요. 공제 항목에 맞는 서류가 제대로 제출됐는지, 공제를 중복 신청하거나 과도하게 청구하지는 않았는지 체크해야 해요.

특히 인적공제 항목에서 실수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을 초과하는 부양가족은 인적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 500만 원을 초과하면 해당하죠.

이외에도 오류가 없는지 면밀히 검토하고 신청해야 해요. 만약 그렇지 않으면 불성실 가산세를 내야 할 수 있어요.

Q4. 중도 퇴사자나 입사자의 연말정산은 어떻게 처리하나요?

연내 중도 퇴사자가 발생하면 보통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할 때 연말정산을 해요. 다만 별도의 증빙자료 없이 최소한으로만 연말정산을 진행하며, 이후 퇴직한 직원에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 주면 돼요.

퇴사자가 새로운 회사에 재취업하면 해당 회사에서 제대로 연말정산을 받게 됩니다. 해당 인원은 이전 직장에서 발급받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현 직장에 제출해야 하며, 현 직장의 소득과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사업장에 중도 입사자가 들어왔는데 연말정산을 해야 한다면, 이전 직장에서 발급한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Q5. 연말정산 시 소득·세액공제를 잘못 적용한 경우 수정할 수 있나요?

연말정산을 했는데 공제를 잘못 적용하여 세금이 과도/과소하게 나왔다면 수정신고를 할 수 있어요.

신고기한으로부터 5년 이내라면 수정신고를 할 수 있지만, 가능하다면 2년 내에 수정하는 걸 권장드려요. 빠르게 수정할수록 가산세가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이죠.

만약 오류 사항을 발견하고 1달 이내에 수정신고를 했다면 가산세 90%를 감면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1년 6개월이 지나면 10%만 감면해 주고, 2년이 지나면 아예 감면해 주지 않습니다.


오늘은 초보 사업자를 위한 연말정산 기초에 대해 알아봤어요.

초보 사업자다 보니 연말정산 업무가 혼란스러울 수 있어요. 하지만 기본 개념만 잘 이해하면 복잡한 문제도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답니다.

혼자서 모든 것을 관리하기 어렵다면 세무사나 전문 솔루션을 활용해 보세요. 특히 ERP 솔루션을 활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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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제나 비과세 한도와 같은 세법이 매년 바뀌다 보니 이를 배우기만 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릴 수 밖에 없어요.

특히 연말정산 업무가 처음이라면 실수가 생길 수도 있고요. 나중에 수정신고를 할 수 있지만 가산세를 내야 하죠.

아이퀘스트의 통합 ERP 솔루션인 [얼마에요ERP]는 매년 바뀌는 세법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요.

혹시나 놓칠 수 있는 변경 사항들을 [얼마에요ERP]가 바로 잡아주니 안심하고 연말정산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답니다.

직원이 많다면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파일을 받아 그대로 업로드하여 신고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지급명세서 제출 후 환급 금액은 원천세 신고에 자동 반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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